총 139분 중 39분
2021
시즌 2개, 그리고 영화
시즌 1: 5화 “이름 없는 감각”
출연: 하인즈, 위스퍼레인
장르: 드라마, 판타지
프로그램 특징: 계속된다. 질문이 튀어나오던 자리를 빼앗은 정적은 형언할 수 없는 감각을 준다. 그 정적은 가장 완벽하고 적절한 시간에 퇴장해야 한다.

드림 영화 합작에 참여했던 창작 영화 <미상영未上映> 입니다. 

하인위레의 불가 시리즈로부터 이어지는 IF입니다.

 

불가피 https://endingcreditever.tistory.com/31

타래 https://twitter.com/rec1iche/status/1484912039881445376?s=20&t=Amr2lcZIFrYydN7RtprX8Q

 

 

미상영은 불가 시리즈에서 덧붙인, 하인즈가 주인공이 아닌 if를 구체화한 작업이었어요. 디스토피아 사회의 하인즈가 다수의 행복과 환상을 선택하고 그 '연출'을 주도하는 일. 그리고 그 환상을 만들어주는 무한한 매개인 위스퍼레인을 사랑해버렸다는 것.

초반의 주인공이 등장하며 '꿈'이라는 이름의 영화에 대해 깨닫는 장면은 하인위레와 상관 없을지도 모르겠지만 영화 합작이니까 꼭 넣어두고 싶었어요. 그리고 하인즈가 위스퍼레인과 그녀의 꿈을 아까워해 이 체제에 동참했다는 것만이라도 보여주고 싶었네요. 자기고백은 긴 독백이고 또 푸념이죠.

그 두 장면이 (중략)을 통해 붙어 있어요. 시나리오 형식을 시도하느라 미숙해서 더 많은 장면을 쓰지 못 한 점은 아쉬워요. 그래도 제일 말하고 싶던 장면을 보여드려서 만족합니다! 결말 스포일러는... 주인공 일행이 생겼으니 서로 도와서 하인즈가 위스퍼레인을 꿈에서 깨울 수 있다면 하네요.

 

 

+)  만약 꿈 속의 그 이야기에서 하인즈가 주인공이 아니었다면. 때로 어떤 세계는 하인즈가 조연일 것만 같다. 이 체제를 유지하기 위한, 시민들을 현혹시키는 수단으로 '꿈'이라는 오락을 만들길 제시했던 문화부의 남자 하인즈. 타인의 '꿈'을 착취하며 그는 이 정부에 인정받았고 또 살아남았다.

바뀐 정부에 인정받지 못한 시민들-버려지는 계층이 있었다. 자신의 힘으로 구할 수 없는 사람이 있었다. 하인즈는 그렇게 보호자가 없거나 치료비를 대지 못해 안락사 당할 뻔한 사람들에게 '꿈'을 생산한다는 명분을 주고 더 살려두길 택했다. 그중 하나가 하인즈의 친구 위스퍼레인이었다.

오로지 위스퍼레인을 살려두기 위해, 그녀가 속한 집단과 병원을 정치적으로 써먹을 방법을 찾았다. 결국 하인즈는 죽음의 문턱에 선 그들을 이용했다. 위스퍼레인의 꿈을 가장 각별히 다루었고, 후가공과 편집을 통해 더 매력적으로 만들어 시민들에게 내놓았다. 공적을 내야만 했다.

설령 다른 이들이 죽어도 위스퍼레인만은 소중하게 남겨두기 위해. 하인즈는 거기까지 치닫았다. 추락했다고 봐도 될 것이었다. 때때로 선전용으로 적절하지 않다고 버려지는 영상 중에는 하인즈를 향한 말이 섞여 있었다. 또는 맥락 없는 추억. 하인즈는 그걸 보기 위해 이 일을 계속했다...

하인즈는 때로 반응 없는 그녀를 붙잡고 들켜선 안 되는 말을 했다. 죄책감에 대해, 이 일이 너무 커져버렸다는 것에 대해. 사실은 당신을 놓아주었어야 했는데 그러지 못했다고. 흐느끼는 소리가 났는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위스퍼레인은 단 한 번도 그만하라는 암시를 남기지 않았다. 꿈에서조차.

미안해요. 그런데 그만둘 수가 없어요. 당신이 살아 있다고, 여전히 사고하고 있다고, 저를 느낄 수 있다고 생각하면... 
그는 이 체제가 무너지고 모든 관계자들이 바뀌지 않는 이상은 벗어날 수 없으리라 생각했다. 그리고 하인즈에게 주인공이 도달하는 순간은 오겠지.

...저는 이들의 생명유지장치의 전원을 끌 수 없어요.
그건 하인즈의 이기심이다. 책임에서 벗어나고 싶다는 생각. 그의 불안. 그러나 결국엔 그의 손으로 위스퍼레인의 꿈을 끝내야 하겠지.
잘 자요. 따라갈게요. 그런 말을 마지막으로.
(위스퍼레인이 마지막으로 보인 '꿈'은 형체가 없었다)

 

 

 

 

'Montag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장르: 피카레스크  (0) 2022.05.22
재현: 치정극  (0) 2022.05.07
Adieu  (0) 2022.04.27
Invasion of the Cake Lover :: 케이크 연인의 침입  (0) 2022.04.02
재현: 추리극  (0) 2022.03.14
Montage 미상영 (不可□ (外))
낮음 보통 다소높음 높음 매우높음
낮음 보통 다소높음 높음 매우높음
낮음 보통 다소높음 높음 매우높음
낮음 보통 다소높음 높음 매우높음
낮음 보통 다소높음 높음 매우높음
낮음 보통 다소높음 높음 매우높음
낮음 보통 다소높음 높음 매우높음

Blue Snowflake